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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클래스형과 함수형

Created
2024/01/18 0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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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선
⇒ 클래스형과 함수형은 프로그래밍의 두 주요 패러다임입니다.
클래스형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의 중요한 개념을 기반으로 합니다.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를 조작하는 메서드를 하나의 단위로 묶어 클래스를 정의하며, 객체 간의 상속과 다형성을 활용하여 코드의 재사용성과 확장성을 높입니다. 상태를 관리하는 데 용이하며, 객체의 캡슐화를 통해 모듈화와 추상화를 실현합니다. 클래스의 구조는 가독성을 높일 수 있어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특히 효과적입니다.
반면 함수형은 함수를 일급 객체로 취급하고, 불변성과 순수 함수를 강조하는 패러다임입니다. 데이터의 불변성을 지키고 부작용을 최소화하여 안정성을 높이려는 노력이 특징입니다. 함수의 조합을 통해 코드를 작성하며, 병렬 처리에 유리하며 재사용성이 뛰어납니다. 함수형은 복잡성을 낮추고 테스트 가능한 코드를 작성하는 데 적합합니다.
클래스형을 주로 사용하였고 그 이유는 클래스 구조가 가독성이 더 좋고 유지보수하기도 편리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프로젝트의 로직이 복잡하다보니 클래스형으로 짜는게 훨씬 알아보고 관리하기가 용이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클래스형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의 중요한 개념을 기반으로 합니다.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를 조작하는 메서드를 하나의 단위로 묶어 클래스를 정의하며, 객체 간의 상속과 다형성을 활용하여 코드의 재사용성과 확장성을 높입니다. 상태를 관리하는 데 용이하며, 객체의 캡슐화를 통해 모듈화와 추상화를 실현합니다. 클래스의 구조는 가독성을 높일 수 있어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특히 효과적입니다.
반면 함수형은 함수를 일급 객체로 취급하고, 불변성과 순수 함수를 강조하는 패러다임입니다. 데이터의 불변성을 지키고 부작용을 최소화하여 안정성을 높이려는 노력이 특징입니다. 함수의 조합을 통해 코드를 작성하며, 병렬 처리에 유리하며 재사용성이 뛰어납니다. 함수형은 복잡성을 낮추고 테스트 가능한 코드를 작성하는 데 적합합니다.
클래스형을 주로 사용하였고 그 이유는 클래스 구조가 가독성이 더 좋고 유지보수하기도 편리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프로젝트의 로직이 복잡하다보니 클래스형으로 짜는게 훨씬 알아보고 관리하기가 용이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클래스형과 함수형은 프로그래밍의 두 주요 패러다임입니다.
클래스형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의 중요한 개념을 기반으로 합니다.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를 조작하는 메서드를 하나의 단위로 묶어 클래스를 정의하며, 객체 간의 상속과 다형성을 활용하여 코드의 재사용성과 확장성을 높입니다. 상태를 관리하는 데 용이하며, 객체의 캡슐화를 통해 모듈화와 추상화를 실현합니다. 클래스의 구조는 가독성을 높일 수 있어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특히 효과적입니다.
반면 함수형은 함수를 일급 객체로 취급하고, 불변성과 순수 함수를 강조하는 패러다임입니다. 데이터의 불변성을 지키고 부작용을 최소화하여 안정성을 높이려는 노력이 특징입니다. 함수의 조합과 컴포지션을 통해 코드를 작성하며, 병렬 처리에 유리하며 재사용성이 뛰어납니다. 함수형은 복잡성을 낮추고 테스트 가능한 코드를 작성하는 데 적합합니다.
클래스형을 주로 사용하였고 그 이유는 클래스 구조가 가독성이 더 좋고 유지보수하기도 편리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프로젝트의 로직이 복잡하다보니 클래스형으로 짜는게 훨씬 알아보고 관리하기가 용이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김한신
클래스형 프로그래밍은 객체 지향적이고, 데이터와 메서드를 클래스에 묶어 모듈성과 재사용성을 강조합니다. 또한 객체 지향의 특성을 활용하여 상태와 행동을 함께 관리함으로써 코드의 유지보수성을 높이고 개발 과정을 효율적으로 만듭니다.
반면에 함수형 프로그래밍은 함수를 중심으로 하며, 불변성과 부작용의 최소화를 추구하여 예측 가능한 코드와 병렬 처리의 용이함을 가져옵니다. 하지만 Java Spring Boot는 객체 지향적인 특성과의 조화를 통해 안정성과 확장성을 강조하므로 주로 클래스형 프로그래밍을 채택합니다. 선택은 프로젝트 요구 사항과 개발자 취향에 따라 다르며, Java Spring Boot는 클래스형 프로그래밍을 선호합니다.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이 나뉘기 이전에는 주로 절차적 프로그래밍이 사용되었습니다. 이 방식은 명령어의 흐름을 중심으로 코드를 작성하며, 데이터와 코드가 분리되어 유지보수가 어려울 수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객체 지향 및 함수형 프로그래밍이 도입 되었고, 코드 모듈화와 재사용성이 강조되어 변화의 흐름에 부합하고 있습니다.
박준영
클래스형 프로그래밍은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조작하는 연산을 객체와 클래스로 캡슐화합니다.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입니다. Java의 주된 패러다임이며, 객체 지향의 원칙과 디자인 패턴을 적용하는 데 적합합니다. 대규모 시스템, 복잡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자주 사용됩니다. 함수형 프로그래밍은 계산을 수학적 함수의 평가로 취급하고, 상태 변경이나 변경 가능한 데이터를 피합니다. 병렬 처리, 이벤트 처리, 비동기 프로그래밍에서 강점을 가지며, 더 간결하고 버그가 적은 코드를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민아
클래스형 컴포넌트는 복잡한 상태 및 라이프사이클 관리에 적합하며, 함수형 컴포넌트는 간결한 문법과 Hooks를 활용하여 간단한 UI 컴포넌트 및 상태 관리에 용이합니다. 최근에는 함수형 컴포넌트와 Hooks를 선호하는 추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