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MP 연결은 언제 끊기나요? 사용자가 로그아웃하거나 창을 닫아도 연결이 되어있는지 끊기는 처리가 되어있는지 궁금합니다.
rabbitMQ를 이용한 알림 서비스 구현이 되어있다고 하셨는데 채팅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을때도(로그인 하지 않았을 때도) 알림이 오나요!? (sse와의 장단점 비교) -> 웹소켓 연결이 끊겨도 메세지가 오는지
sse와 stomp 알림 장단점 비교 (로그인한 상태에서만 받을 수 있음)
1:1 채팅 구현에서 사용자끼리 소켓 연결 과정이 있을텐데 이 과정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단체 채팅 구현 stomp 연결 과정을 설명해주세요
페이지네이션을 통해 성능 개선 과정이 좋은데요 사용자가 더 늘어나게 되면 어떠한 방식을 사용하는게 좋을까요?
polling 대신 웹소켓 사용하신 이유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rabbitMQ 서버를 따로 두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다른 메세지 브로커대신 래빗엠큐 사용하신 이유는?
CI/CD 전체 flow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Github Actions를 활용해서 CI/CD를 구축 하시면서 학습에 투자한 시간도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떤 노하우로 바쁜 일정 속 공부하면서 동시에 프로젝트의 완성까지 갈 수 있었나요?
RabbitMQ EC2 인스턴스 구축 후 Spring EC2 인스턴스와의 연동 불가 이슈는 어떤 방식으로 해결 하셨나요?
팀원들과 협업 할 때 어떠한 룰을 가지고 진행했는지, 어떤 효과를 보셨는지 말씀해 주세요
명령과 쓰기를 분리하면서, 쓰기 모델과 읽기 모델을 정의하지않은 이유가 궁금해요.
궁극적으로 어떤 목적으로 쓰기와 읽기 분리를 택했는지 이야기를 들어보고싶어요.
비동기로 실시간 문제를 구현하다보면, 메세지 처리에 대한 순서 보장과 멱등성에 대한 이슈는 없었는지 궁금해요.
토큰 기반 인증 방식과 세션 기반 인증 방식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또한 토큰 기반 인증 방식으로 구현했을 때의 장/단점을 알고 계신가요?
배포 전략으로 블루/그린 전략을 선택하셨는데, 해당 배포 방식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채팅 서비스를 구현하는 과정에서 메세지 브로커를 적용했을 때의 장점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