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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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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
1.
디자인 패턴과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a.
디자인 패턴 (2/26, 2/27)
싱글톤 패턴 - 지명
팩토리 (메서드) 패턴 - 현구
전략 패턴 - 주현
옵저버 패턴 - 용운
프록시 패턴과 프록시 서버 - 숭혁
이터레이터 패턴- 지명
노출 모듈 패턴 - 현구
MVC - 주현
MVP - 용운
MVVM - 숭혁
b.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2/28)
선언형과 함수형 프로그래밍 - 지명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현구
절차형 프로그래밍 - 주현
패러다임의 혼합 - 숭혁
2.
네트워크
a.
네트워크의 기초 (2/29)
처리량과 지연 시간 - 지명
네트워크 토폴로지와 병목 현상 - 현구
네트워크 분류 - 주현
네트워크 성능 분석 명령어 - 용운
네트워크 프로토콜 표준화 - 숭혁
b.
TCP/IP 4계층 모델
i.
계층구조
애플리케이션 계층 - 지명
전송 계층 - 현구
인터넷 계층, 링크 계층 - 주현
계층 간 데이터 송수신 과정 - 용운
PDU - 숭혁
c.
네트워크 기기 - 지명
네트워크 기기
d.
IP 주소
ARP, RARP
홉바이홉 통신 - 현구
IP 주소 체계 - 주현
IP 주소를 이용한 위치 정보 - 주현
e.
HTTP
HTTP/1.0 - 용운
HTTP/1.1 - 용운
HTTP/2 - 숭혁
•
HTTPS
SSL/TLS - 지명
SEO에도 도움이 되는 HTTPS - 현구
HTTP/3 - 주현
3.
운영체제
a.
운영체제와 컴퓨터
운영체제의 역할과 구조 - 용운
컴퓨터의 요소 - 숭혁
b.
메모리
메모리 계층 - 지명
•
메모리 관리
가상 메모리 - 현구
스레싱 - 주현
메모리 할당 - 용운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 숭혁
c.
프로세스와 스레드
프로세스와 컴파일 과정 - 지명
프로세스의 상태 - 현구
프로세스의 메모리 구조 - 주현
PCB - 용운
멀티프로세싱 - 숭혁
스레드와 멀티스레딩 - 지명
공유자원과 임계 영역 - 현구
교착 상태 - 주현
d.
CPU 스케줄링 알고리즘
비선점형 방식 - 용운
선점형 방식 - 숭혁
4.
데이터베이스
a.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엔티티 - 지명
릴레이션 - 지명
속성과 도메인 - 현구
필드와 레코드 - 주현
관계 - 숭혁
키 - 숭혁
b.
ERD와 정규화 과정
ERD - 지명
정규화 과정 - 현구
c.
트랜잭션과 무결성
트랜잭션 - 주현
무결성 - 주현
d.
데이터베이스의 종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 용운
NoSQL 데이터베이스 - 숭혁
e.
인덱스
인덱스의 필요성 - 지명
B-트리 - 지명
인덱스 만드는 방법 - 주현
인덱스 최적화 기법 - 주현
조인의 종류 - 용운
조인의 원리 - 숭혁
5.
자료구조
a.
복잡도
시간 복잡도 - 지명
공간 복잡도 - 현구
자료 구조에서의 시간 복잡도 - 현구
b.
선형 자료 구조
연결리스트 - 주현
배열 - 용운
벡터 - 숭혁
스택 - 지명
큐 - 현구
c.
비선형 자료 구조
그래프 - 주현
트리 - 용운
힙 - 숭혁
우선순위 큐 -지명
맵 - 현구
셋 - 주현
해시 테이블 - 숭혁